티스토리 뷰
무더위와 함께 본격적인 여름휴가가 시작되었습니다. 여행은 언제나 가도 설레고 즐거운 일입니다. 그리고 이 시기엔 여행 중 장거리 운전으로 안전하게 다녀야 교통사고 없이 다니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양한 사고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안전하고 행복한 휴가를 떠나봅시다.
Q. 내 차 또는 친구 차로 교대 운전을 하고 싶다면
서울 - 부산으로 가는 여행길, 장거리 운전에는 교대 운전이 필수입니다. 남의 차를 운전하다 사고라도 나면 안 되는데 상황별로 아래와 같이 대비해 보시길 바랍니다.
A-1) 친구가 내 차를 운전할 때
임시 운전자 특약에 가입합니다. 가입 기간 동안 보호받을 수 있는 운전자의 범위가 확대됩니다. 친구가 내 차를 운전하다 사고를 내도 내가 운전한 것과 같이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A-2) 내가 친구 차를 운전할 때
다른 자동차 운전 담보 특약으로 대비할 수 있습니다. 친구 차를 내가 운전하다 사고를 내더라도 차종이 같다면 내가 가입해 둔 보험으로 보상받을 수 있는 특약입니다. 상대방 차량의 수리비와 운전자 치료비, 그리고 나와 친구의 치료비까지 보장됩니다. 보험사에 따라 자차 보험 가입 시 자동으로 가입되거나 추가로 선택해서 가입해야 하니 보험사에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입 시, 다음날 자정(0시)부터 효력이 발생하니 여행 하루 전까지는 준비해 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가입해 놓은 자동차보험이 없으면?
원데이 자동차보험에 가입하면 됩니다. 원데이 자동차보험은 온라인으로 하루 단위로, 빠르게 가입할 수 있고, 가입 즉시 효력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2. 여행 중 돌발 사고 걱정이라면
돌발 사고가 일어나면 보험회사의 긴급출동 서비스를 이용합니다. 타이어 펑크 수리, 배터리 충전, 비상급유, 긴급견인, 잠금장치 해제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긴급출동 서비스 이용 특약을 가입했다면 무상이고 가입하지 않았다면 비용을 내야 하는 유상서비스입니다.
3. 로드킬, 침수 사고 많이 나는 지역에 간다면
차량 단독사고 특약 가입으로 대비합니다. 다른 차와의 사고가 아닌 로드킬, 낙하물 충돌 같은 단독사고가 났을 때는 차량 피해를 보상해 줍니다. 블랙박스 영상 등으로 나의 과실이 아닌 것이 증명되면 실제 수리 비용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4. 진짜 사고가 발생했다면?
① 가장 먼저 경찰에 신고하고 안내를 받습니다.
②가입한 보험사 콜센터에 전화해 사고 접수를 해야 합니다.
③ 스마트폰 등으로 사고 차량과 현장을 촬영해야 합니다.
같이 보면 좋을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