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게임머니는 분명 아이템을 사고팔 때 쓰이는 돈의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편의점에서 빵을 사거나 버스를 탈 때 쓰는 진짜 돈과는 다른 점이 있습니다. 이 다른 점을 같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Q. 제가 요즘 게임에 푹 빠져서 게임머니를 잔뜩 모았습니다. 밤새 열심히 레벨을 올리고, 창고에 돈을 가득 채우면 왠지 모르게 뿌듯합니다. SNS를 보니 어떤 사람은 게임머니를 모아서 치킨도 사 먹고, 디지털 기기도 샀습니다. 저도 게임머니를 모아 용돈처럼 쓸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1. 게임머니와 진짜 돈, 뭐가 다를까?
우리가 통장에 넣어두거나 지갑에 들고 다니는 진짜 돈은 국가가 그 가치를 보장해 줍니다. 우리나라 돈인 원화는 우리나라 법으로, 미국 돈인 달러는 미국 법으로 그 가치를 보장하고 있습니다. 경제활동을 해서 돈을 벌면, 그 돈은 확실히 그 사람의 소유가 됩니다. 국가가 가치를 보장하고, 돈의 소유권도 국가가 보장합니다. 하지만 게임머니는 다릅니다. 게임머니는 게임회사의 약관에 묶여 있습니다. 약관은 우리 회사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이 규칙들을 지켜야 해라고 정해놓은 이용 규칙 문서입니다. 웹사이트에 가입할 때, 서비스 이용 약관에 동의하십니까?라는 것을 눌러야 가입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규칙을 위반하면 회사가 여러분의 게임머니를 압수하거나 계정을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만약 게임 회사가 파산하거나, 갑자기 서비스를 종료하겠다고 하면 여러분의 게임머니는 한순간에 사라지게 됩니다. 게임 회사가 사라지면, 게임머니도 함께 사라집니다. 게임머니는 게임 속에서만 가치를 지니는 약속된 돈이기 때문입니다.
2. 게임머니만 모아서 먹고살 수 있을까?
선물 받은 2만 원짜리 치킨 기프티콘을 온라인 중고시장에 1만 8천 원에 판다고 생각해 봅시다. 돈은 어떤 물건으로든 바꿀 수 있지만, 치킨 기프티콘은 딱 치킨밖에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게다가 치킨 기프티콘을 내놓는 사람이 많고, 이를 당장 돈으로 바꾸고 싶어 하는 사람이 많다면 가격은 더 낮아질 것입니다. 게임머니도 똑같습니다. 갑자기 많은 사람이 게임을 그만두고 게임머니를 팔려고 내놓으면 공급이 넘쳐나서 가치가 떨어집니다. 반대로, 게임이 엄청나게 인기가 많아 게임머니가 부족해지면 수요가 폭발해 가치가 올라갑니다. 주식이나 비트코인 가격이 오르락내리락하는 경우와도 같습니다. 이렇게 특정 화폐나 물건의 가치가 쉽게 변하는 것을 변동성이 크다라고 말합니다. 게임머니는 변동성이 커서 미래에 가치가 어떻게 될지 모릅니다. 이 때문에 게임머니로 한 달, 일 년 치 생활비를 준비한다는 것은 위험합니다. 게임머니는 변동성이 큰 용돈벌이 정도로만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사기도 조심해야 합니다.
게임머니나 아이템을 거래할 때는 꼭 조심해야 할 것은 바로 사기 위험입니다. 디지털 거래는 얼굴을 보지 않고 거래를 해 돈을 받고 물건을 주지 않거나, 물건을 받고 돈을 입금하지 않는 사기가 끊이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안전 결제 시스템이 있는 중개 플랫폼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게임머니를 모아 용돈을 버는 것은 재밌고 신나는 경험일 것입니다. 하지만 게임머니와 진짜 돈은 엄연히 다르고, 그 가치는 늘 출렁거린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같이 보면 좋을 포스팅
SNS 흑역사 - 지우개로 삭제하자!!!
어릴 적 무심코 올렸던 SNS 게시물, 지우고 싶었던 적 있었을까요? 정부에서 운영하는 지우개 서비스를 이용하면, 나의 개인정보가 담긴 과거 게시물을 삭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어떻게 삭제할
money-ssalon.com
서울 고등학생 - 밤 12시까지 학원 다닐수 있을까?
서울의 학원 최대 수업 시간이 자정까지 늘어날 수도 있습니다. 지난달 서울시의회가 학원 수업 시간을 밤 12시까지 허용하는 법안을 발의했는데 이유가 무엇일지 같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
money-ssalo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