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친구들과의 즐거운 시간을 돈 때문에 기분이 안 좋을 때가 있습니다. 각자의 상황이 있겠지만 한두 번도 아니고 계속 이러한 행태를 보인다면 같이 있는 사람들은 기분이 좋을 리 없습니다. 그래서 합리적이고 서로 기분 상하지 않게 더치페이를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지 같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더치페이 관련 일러스트 이미지 < 출처 : 카카오뱅크 >
< 출처 : 카카오뱅크 >

 

 

1. N빵은 언제나 합리적일까?

더치페이를 흔히들 N빵하자라고 합니다. 사람의 머릿수만큼 1/N으로 계산하자고 한 것인데 합리적으로 이 방법을 쓰려면 원칙이 필요합니다. 떡볶이를 1/N로 계산한다 해도 또 서운한 마음이 들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누군가가 먹성이 너무 좋아서 매번 2인분은 먹는다거나, 비싼 메뉴만 시켰다면 어떨까? 다음 상황을 상상해 봅시다. 여러분이 친구 다섯 명과 아이스크림 집에 갔습니다. 네 명은 3,000원짜리 싱글 콘을 먹었는데, 딱 한 명만 6,000원짜리 더블컵을 먹었습니다. 그리고 총액을 5등분으로 나눈다면? 싱글콘을 먹는 네 명은 자기가 쓴 돈보다 더 많이 내는 셈이라 손해 보는 느낌이 들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총액을 N등분하는 게 합리적이지 않을 수 있는 것입니다. 더치페이는 내가 쓴 만큼 내는 공평한 분담이 중요합니다.

 

 

2. 더치페이 팁, 이렇게 해 봅시다.

친구들과 돈 때문에 서운한 일이 생기지 않도록, 상황에 맞춰 똑똑하게 더치페이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각자 쓴 대로 계산합니다.

가격이 다를 땐 1/N 대신 각자 계산이 기본입니다. 가장 깔끔하고 공평한 방법입니다. 각자 고른 메뉴나 물건 가격이 다를 때 유용합니다. 한 친구는 떡볶이 세트를 시키고 한 친구만 비싼 음료를 추가했을 때처럼 말입니다.

2) 공용 통장을 활용합니다.

친구끼리 놀이공원에서 종일 놀아야 한다면, 그때그때 정산하는 것이 복잡한데, 그럴 경우에는 공용통장을 써보는 것도 좋습니다. 미리 돈을 걷어 넣어두고, 내역을 투명하게 공유하는 것입니다. 세 명 이상의 친구들과 여행 가거나, 보드게임, 독서 모임 등 함께 쓰는 돈이 많을 때 사용하면 유용한 방법입니다. 금융앱의 모임통장을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따로 관리할 필요 없이 사용 내용 등을 앱 안의 통장에서 투명하게 공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금융 매너를 지켜봅시다.

돈을 주고받는 태도는 금액보다 훨씬 중요합니다. 다음 매너만 지켜도 여러분의 센스에 친구가 감탄할 것입니다.

1) 계산은 그 자리에서 바로 끝내는 것이 좋습니다.

집에 가서 보내준다는 말은 서운함의 시작입니다. 정산이 미뤄질수록 친구는 잊어버리거나 갚기를 미루게 되고, 부탁한 사람은 재촉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가능하면 빨리 정산하는 센스를 잊지 말아야 합니다.

2) 먼저 계산할 때는 동의를 구해야 합니다.

여러분이 총대를 메고 먼저 계산할 때 일단 내가 낼게. 대신 우리 각자 내는 거 맞지? 일단 내가 계산해도 될까?라고 묻습니다. 친구들은 당연하지! 고마워! 라며 더 미안해하지 않고 바로 정산할 마음의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현명한 더치페이는 쓴 만큼 내는 공평함과 서로를 배려하는 유연성이 조화를 이룰 때 완성됩니다. 돈 때문에 친구 관계가 망가지는 일은 만들지 않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같이 보면 좋을 포스팅 

 

기프티콘 - 유효기간이 지나도 전액 환불을 받을 수 있다??

요즘은 생일선물도 키프티콘으로 주고받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현물선물이 아니라 기프티콘으로 손쉽고 편하게 핸드폰으로 주고받는데 이렇게 기프티콘을 사용하면 마일리지나 포인트 등 적

money-ssalon.com

 

무료 구독체험 - 해도 문제가 없을까?

몇 달 전, 오디오북을 듣기 시작했습니다. 괜찮은 것 같아 계속 사용하려고 했는데 프리미엄 구독 일주일 무료체험이라는 배너가 떠 무료라 하여 구독을 하려 하는데 괜찮을지 만약 이용을 하다

hazzza.money-ssalon.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