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완전한 독립을 위한 체크리스트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내 상황과 예산을 따져 독립을 결정했다면 이젠 실전에 나설 차례입니다. 집을 구할 지역을 설정하고 그 동네 부동산에 방문해 매물을 직접 확인해야 합니다. 그래야 정확하고 확실하게 내가 살집을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확실한 독립을 위해 내가 살 자취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앗, 그런데 부동산은 처음이라고? 걱정 마시길 바랍니다. 부동산 방문 전 알아두면 좋을 팁과 자취방을 살펴볼 때 꼭 필요하고 확인해야 할 체크리스트를 바로 찾아 알려드리겠습니다.
차취방을 위해 - 부동산이죠?
1) 부동산 용어, 예습은 필수
내가 살 방을 찾기 위해서는 부동산을 찾는 것이 제일 처음 해야 할 일입니다. 그런데 부동산을 가면 들어야 할 설명 중 50% 이상의 단어는 알아듣는 것이 너무 힘이 듭니다. 어렵거든요. 부동산에 방문하기 전 기본적인 용어를 익히고 가면 부동산 사장님과 대화하기 편하답니다. ① 임대인 - 다른 사람에게 집을 빌려주는 사람과 ② 임차인 - 돈을 내고 집을 빌려 쓰는 사람, ③ 등기부등본 - 부동산의 현황과 권리를 정리한 장부가 무엇인지 정도는 미리 알아두면 좋습니다.
2) 초보일수록 평일에 방문하기
내가 살 집에 대해 궁금한 것도 물어볼게 많은 부동산 초보라면 일단 부동산 사장님의 시간이 여유가 있을 때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대적으로 덜 붐비는 평일에 방문한다면 궁금한 것도 천천히 물어보고, 매물도 더 많이 볼 수 있습니다.
3) 여러 부동산 방문하기
살고자 하는 지역의 3~4개의 부동산을 방문해 보고, 집주인이 한 부동산에만 매물을 내놓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여러 부동산을 둘러봐야 더 좋은 집을 얻을 수 있습니다.
4) 나중을 기약하기
첫술에 배부르지 않는다라는 속담이 있듯이 첫 방문에 바로 원하는 집을 찾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때마다 원하는 조건의 집이 나오면 연락 달라 자주 부탁해야 합니다. 그래야 좋은 집을 만날 수 있습니다. 연락이 안 온다면 수시로 전화해서 진행 상황을 체크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래야 확실한 의사가 있다고 생각하고 부동산에서 더욱 적극적으로 매물을 찾아줄 겁니다.
자취방 계약 전 체크리스트
열심히 발품 팔아 마음에 드는 집을 찾았다면 이제 거의 다 왔습니다. 처음 집을 방문했을 때는 보이지 않았던 문제점들이 나중에 살다 보면 불편함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계약 전 주변과 내부 환경, 시설, 관리비 등 조건들을 꼼꼼하게 따져보길 바랍니다.
1) 주변 환경 확인하기
학교나 직장과 너무 멀지 않은지, 편의점이나 마트, 지하철역 등은 가까운지 확인하고, 집 근처에 큰 도로나 식당, 술집이 있으면 소음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집에 가는 길의 경사가 심한지, 골목 정비가 잘 돼 있는지, 가로등이나 CCTV는 잘 설치 돼 있는지도 살펴봅니다.
2) 내부 환경 확인하기
모서리 벽지에 곰팡이가 있는지, 창문은 어느 방향으로 나 있는지, 햇빛이 잘 들어오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빛이 충분히 들고 환기가 잘 돼야 습기가 차지 않고 쾌적합니다. 화장실 세면대와 싱크대의 물을 틀어보고 변기물도 내려보고 수압은 괜찮은지, 배수문제는 없는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벽지나 장판이 멀쩡한지도 꼼꼼히 봐야 하며, 전반적인 집 컨디션은 좋은데 일부 문제가 하자가 있다면 입주 전 주인에게 보수요청을 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수리가 어렵다면 하자가 있는 부분의 사진을 꼭 찍고 나중에 다시 이사를 갈 땐 내가 만든 하자가 아니라는 걸 증명해야 하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3) 필수 옵션 체크하기
자취를 처음 시작하면 경비 절약을 위해 최소한의 옵션이 구비된 집을 고르고 인덕션이나 에어컨, 세탁기, 냉장고 등이 옵션에 포함돼 있다면 금상첨화입니다.
4) 서류/조건 따져보기
관리비가 너무 비싸진 않은지, 부동산 복비는 적정한지 확인하고 가끔 월세는 저렴한데 관리비가 지나치게 높은 집도 있습니다. 관리비에 수도세나 전기요금, 난방비가 포함돼 있는지, 별도로 내야 하는지도 체크합니다. 입주 일자와 조건도 다시 한번 살펴봐야 합니다. 언제부터 들어갈 수 있는지, 대출과 전입신고가 가능한지도 확인하고 등기부등본을 통해 집에 대한 근저당권이나 압류는 없는지 꼭 검토해야 합니다.
5) 대출 알아보기
전월세 대출을 받을 계획이라면 한도와 금리를 확인해야 합니다. 계약부터 해놓고 대출 한도가 부족하면 큰일이니 말입니다. 은행까지 가지 않고 간단하게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계약하려는 집의 가격과 내 소득을 입력하면 대출이 가능한 금융사와 한도, 금리를 바로 알려줍니다. 이런 부분을 모두 확인했다면 계약을 해도 좋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알뜰한 독립생활을 위해 정부에서 지원하는 혜택 받는 법을 알아봅시다.
같이 보면 좋을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