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가상화폐인 비트코인. 비트코인 하면 빼놓을 수 없는 기업이 있는데, 마이크로스트레티지(MicroStratege)인데 최근에도 약 21억 달러 규모인 비트코인 21,550개를 매입할 정도로 비트코인에 진심인 기업이라고 합니다. 어떤 기업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어떤 기업일까?
마이크로스트레티지는 1989년 세워진 미국 소프트웨어 회사입니다. 모바일 소프트웨어,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를 주력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스트레티지의 주가는 연초 대비 무려 509% 이상 폭등했는데 그 이유는 기업이 보유한 비트코인이 연일 최고가를 갈아치우고 있기 때문입니다. 소프트웨어 사업은 전년 대비 매출이 10.3% 줄어 사실상 부업이 됐고 지금은 비트코인 투자를 본업처럼 하고 있다 합니다. 전 세계에서 비트코인을 가장 많이 가진 기업입니다.
< 마이크로스트레티지 비트코인 투자현황 >
① 총 423,650개 보유(비트코인 전체 발행량 중 2.017%가량)
② 매수 비용은 약 255억 달러
③ 매수 회수 49회(2020년 8월 ~ 2024년 12월)
④ 평균 구매 가격 60,389 달러
⑤ 수익률 190억 달러 이상
* 2024년 12월 16일 기준
마이크로스트레티지는 빚을 내면서까지 비트코인에 투자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전환사채를 발행해서 수십억 달러를 조달하기도 합니다. 심지어 2022년 비트코인 가격이 떨어졌을 땐, 대출 담보 부족으로 마진콜 위험을 겪기도 했습니다.
2. 왜 비트코인에 집착하는 걸까?
창립자 영향이 큽니다. 마이크로스트레티지 창립자이자 의장인 마이클 세일러(Michael J. Saylor)의 별명은 비트코임 전도사라는데 2020년부터 그의 비트코인 투자 전략은 비싸도 싸도 산다, 돈이 없으면 대출해서 산다, 그리고 안 판다라고 합니다. 그의 자산은 당연히 대부분 비트코인이고 결국 자신이 대표인 마이크로스트레티지를 통해서도 비트코인을 끈질기게 샀습니다.
< 마이크로스트레티지 비트코인 매수 내역 >
한때 비트코인 가격이 크게 떨어지자 마이크로스트레티지 CEO를 사임하는 굴욕을 겪기도 했는데 다시 비트코인 가격이 오르고 마이크로스트레티지 주가도 최고가를 달리며 명예를 회복했습니다. 최근에는 나스닥 100 지수에 편입되면서 가장 주목받는 기업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 나스닥 100 지수란? >
미국 증권거래소인 나스닥에 상장된 기업 중 금융사를 제외한 상위 100개 기업으로 구성된 주식 지수입니다.
3. 비트코인에 투자하는 다른 기업도 있을까?
기업 입장에서 이런 투자는 아무나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여러 기업이 비트코인 투자를 고려하지만, 가격 급등락의 큰 위험을 감수해야 하기 때문인데 얼마 전 열린 마이크로소프트 연례 주주총회에서도 자산에 비트코인을 추가하자는 제안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찬성한 주주는 전체의 0.55%뿐이었다고 합니다. 비트코인의 시세 변동성과 재정적 안정성이 우려스럽다는 게 이유입니다. 비트코인이 최고가를 돌파한 지금, 과연 마이크로스트레티지 같은 공격적 투자를 하는 회사가 또 탄생할 수 있을까?
같이 보면 좋을 포스팅
고공 행진하는 코인 - 혁신? 허상?
많은 사람들이 재테크를 합니다. 그중에서도 요즘은 코인이 대세라고 하는데 걱정이 없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롤러코스터 같은 행보를 보여 걱정이 큽니다. 그렇지만 요즘 고공행진을 하고
money-ssalon.com
비트코인이 추락한 원인, 마운트곡스란?
재테크를 생각하면 요즘은 주식이나 비트코인을 말합니다. 그중에 비트코인은 한때 가격이 8,000만 원 밑까지 추락했는데 시세 하락 요인은 다양하지만 마운트곡스 사건 피해자 보상이 주원인으
money-ssalo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