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역시 유행은 돌고 도는 것 같습니다. 제가 대학생때 하고 다니던 패션들이 조금씩 변화되어 지금의 청년들에게 간간이 보이는 것을 보면 말입니다. 그래서 요즘 기본적이고 클래식한 스타일 올드머니룩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패션 이외에도 대대손손 자산을 물려받은 사람들은 어떻게 투자하는지도 궁금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올드머니가 아니어도 참고할 만한 투자법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올드머니는 대체로 사업가 집안입니다.
올드머니는 세대에 걸쳐 대대로 자산을 물려받은 상류층을 가리킵니다. 올드머니는 쉽게 표현하면 금수저라고도 합니다. 물론 상위 1% 부자가 아니더라도, 선대에서 이룬 부를 대물림받는 다면 올드머니라고 할 수 있는데 이들의 공통점은 사업으로 부를 일궜다는 겁니다.
유명한 인물로 미국의 패리스 힐튼이 있습니다. 패리스 힐튼은 영화배우, 가수로 활동하지만 세계적 호텔 체인 힐튼그룹의 딸이지도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재벌 하면 떠오르는 그룹의 2세와 3세 역시 올드머니에 해당합니다. 사는 지역에 따라 올드머니와 뉴머니가 구분되기도 합니다. 강남의 테헤란로가 그 기준입니다. 테헤란로 북쪽은 테북, 남쪽은 테남으로 나누어집니다. 압구정동, 청담동 등이 포함된 테북에는 대를 잇는 부자인 올드머니들이 살고, 대치동, 역삼동, 도곡동, 개포동이 있는 테남에는 의사, 변호사 등의 자수성가한 전문직 부자, 뉴머니들이 주로 살고 있습니다.
2. 고수익보다는 안전한 자산에 과감하게 투자합니다.
올드머니에겐 돈을 더 버는 것보단, 가지고 있는 부를 잘 지키는 게 더 중요합니다. 그래서 안전한 자산을 선호하고 무리한 투자를 하지 않으려는 성향을 가지고 있어 투자의 기대수익률도 크게 높지 않습니다. 그에 따라 올드머니는 부동산, 금처럼 실제로 존재하는 자산이나 국채 등의 채권과 미국달러 등의 안전자산에 주로 투자합니다. 다만 최근에는 금융자산의 비중이 높아지는 추세를 보입니다.
< 올드머니의 재테크 스타일 >
선호 자산 | 투자 성향 |
- 부동산, 금 등의 유형자산 - 국채, 달러 등의 안전 자산 |
- 고수익 위험자산보다 안전자산 - 높지 않은 기대 수익률 - 분산투자보다 집중투자 |
해외주식, 리츠 투자, 사모펀드 투자 등으로 과거에 비해 금융 투자 방법이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부동산 시장이 한 풀 꺾인 영향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코인 같은 고수익 위험 자산에는 관심을 보이지 않습니다.
▶ 리츠투자
다수의 투자자들의 자금을 모아 부동산에 투자하고, 임대료나 매각 차익으로 얻은 이익을 돌려주는 부동산 간접투자 상품
▶ 사모펀드
소수의 투자자끼리 모은 자금을 운용하는 펀드로, 금융사에서 투자할 수 있는 공모펀드와는 다른 개인 간의 계약
3. 올드머니는 분산투자 대신 집중투자합니다.
올드머니는 의외로 분산투자는 하지 않습니다. 분산투자란 상대적으로 잘 모르는 자산에도 돈을 맡기는 것과 같은데, 이들은 공부해서 잘 아는 상품에 큰 자금을 쏟는 성향을 보입니다.
다만 올드머니가 아닌 일반적인 직장인이라면, 집중투자보단 자산배분 투자를 권합니다. 일부 자산에 집중 투자를 하려면 깊이 있게 파악하고 분석해야 합니다. 자산가가 아니라면 손실을 감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몸과 마음이 편안하려면 자산배분이 적합한 선택입니다.
4. 리스크 관리와 투자 교육은 참고할 만합니다.
올드머니들은 투자 위험에 따라 멀리할 자산과 가까이할 자산을 구분합니다. 높은 수익률을 보고 투자하기보단 리스크 관리를 우선순위로 둡니다. 또한 올드머니들은 증권사나 은행의 PB를 곁에 두고 자산관리를 받는데, 자녀도 함께 서비스를 받으면서 투자 경험치를 쌓을 수 있게 해 줍니다. PB들은 고객의 투자 성향이나 집안 분위기까지 파악하고 있기 때문에, 그에 맞게 투자를 도울 수 있습니다. 자녀에게 일찍부터 경제 교육을 시키면 투자 지식을 쌓는 건 물론, 복리 효과까지 낼 수 있습니다.
핵심만 짚어드립니다.
① 사업으로 일군 올드머니의 부
선대부터 돈을 대물려 받고 있는 올드머니의 공통점은 사업으로 부를 일궜다는 점입니다.
② 고수익보단 안전자산을 선호합니다.
기대수익률이 높지 않고, 무리한 투자를 하지 않으려는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③ 집중투자는 그들만의 세상입니다.
올드머니는 집중투자를 더 선호하지만 직장인이라면 자산배분 투자가 더 적합합니다.
④ 리스크 관리는 배울 만합니다.
투자를 꾸준히 하고 수익률이 떨어졌을 때 잘 버티려면 리스크 관리가 중요합니다.
같이 보면 좋을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