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올해 목표로 돈 모으기를 계획한 분들은 목표는 정했지만 어떻게 해야 알뜰하게 목돈을 만드는지 막막하실 것입니다. 그런데 지금부터 만드는 작은 습관들이 내 통장을 두둑하게 만들 수 있다고 하는데 똑똑한 용돈을 관리하여 목돈을 만들기 위한 3가지 방법을 같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저축할 돈은 먼저 떼어 놓습니다.
돈을 모으는 가장 중요한 기본 원칙입니다. 대부분이 남은 돈을 저축해야지라고 생각하지만, 반대로 먼저 저축할 돈을 나눕니다. 이제부터는 용돈을 받으면, 가장 먼저 정해진 금액을 저축용 통장에 옮깁니다. 예를 들어, 용돈의 30%는 무조건 먼저 저축하는 규칙을 만드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소비할 돈이 줄어들어 아쉬울 수 있지만, 이 습관이 몸에 익으면 충동구매가 줄어들고 계획적인 소비가 가능해집니다.
추가방법 1. 목표를 정하고 저축해 봅니다.
막연하게 돈을 모아야지라고만 다짐하면 금방 의지가 꺾이기 쉽습니다. 내가 정말 갖고 싶은 것,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정하고 그 목표를 위해 돈을 모아 봅시다. 예를 들어, 갖고 싶은 운동화나 가고 싶은 콘서트처럼 구체적인 목표를 정하고, 그 목표를 통장이름으로 붙여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통장에 달마다 일정 금액을 저금하는 것입니다.
2. 더치페이를 생활화합니다.
더치페이는 각자 자기가 먹은 만큼 비용을 부담하는 것을 말합니다. 핵심은 각자 먹은 만큼 부담한다입니다. 예를 들어, 마라탕집에서 3명이 각자 다른 가격의 마라탕을 하나씩을 먹고, 꿔바로우 하나를 나눠 먹었다면 각자 먹은 마라탕에 더해 나누어 먹은 꿔바로우를 1/N 해서 정산하는 것입니다. 더치페이하면 각자 쓴 비용을 정확하게 내기 때문에 불필요한 지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합리적인 소비 습관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과소비를 막고, 용돈 관리를 잘하고 싶다면 꼭 생활화해야 하는 방법입니다.
3. 내 돈의 흐름을 파악합니다.
가장 추천하는 방법은 용돈 기입장을 씁니다. 내가 어디에 얼마나 돈을 쓰는지 직접 기록하다 보면 불필요한 씀씀이 발견하고 스스로 소비 습관을 점검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고 빠르게 내역을 기록하는 것입니다. 요즘에는 사진 한 장만 찍어도 자동으로 소비 내역을 기록해 주는 편리한 앱도 많습니다.
같이 보면 좋을 포스팅
호주 - 파격적인 SNS 금지조치, 우리나라는 어떨까?
세계 여러 나라에서 청소년의 SNS 사용을 금지합니다. 가입 불가라는 강력한 조치에 반발이 큰데, 우리나라도 청소년의 SNS 이용을 막자는 법이 발의되고 있어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
money-ssalon.com
모두의 카드 - 대중 교통비, 무제한 환급받을 수 있다!!!
K-패스는 버스, 광역 철도 등을 이용하면 결제금액 일부를 환급해 주는 대중교통비 지원 제도인데, 정부는 새해부터 K-패스에 월 무제한 정액권 기능인 모두의 카드를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이
money-ssalo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