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월급만으로는 힘든 시기입니다. 모든 분들이 월급 외에 재테크를 생각하고 코로나19 때는 누구나 재테크에 뛰어들었습니다. 특히 주식을 하다 코인으로 바뀌는 형태입니다만 그래도 주식이나 코인이나 너무 어렵습니다. 그래서 복잡하지 않고 안정적으로 재테크를 하고 싶다면 이번 글을 한번 자세히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투자방법 관련 일러스트 이미지 < 출처 : 카카오뱅크 >
< 출처 : 카카오뱅크 >

 



1. 투자 불변의 법칙-하이 리턴, 하이 리스크

세상엔 수많은 투자법이 있지만, 변치 않은 진실은 하나입니다. 투자를 하면 수익을 볼 수도, 손실을 볼 수도 있다는 겁니다. 중요한 것은 내가 수익을 얼마나 기대하고, 손실(리스크)을 얼마나 감내할 것인가입니다. 예를 들어 주식은 수익도 크게 낼 수 있지만, 손실 위험도 큽니다. 만약 예적금은 싫고, 주식은 무섭다면 그 중간에 있는 재테크를 선택하면 됩니다. 많은 분이 예적금과 주식 사이에 여러 단계가 있다는 사실을 잊곤 합니다.

 

< 금융위원회는 투자 상품을 투자 위험에 따른 6단계로 구분 >

투자위험에 따른 6단계 일러스트 이미지
투자위험에 따른 6단계


1등급에는 주식, 6등급에는 정기예금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적금만 하다 → 주식(코인)에 투자하겠다는 것은 4단계를 건너뛰는 일입니다.

 

 

 

2. 중간 등급에 투자하면 좋은 점

2등급~5등급에 해당하는 중간 등급을 알아둬야 하는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① 첫째, 6등급이라도 실질적으로 100% 안전한 것만은 아닙니다.
② 둘째, 1등급~2등급은 평범한 직장인이 감내하기엔 리스크가 너무 큽니다.

하나씩 살펴보기로 합시다. 6등급 투자를 선택하면 연 1%~4%의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데 위험이 전혀 없어 보이지만, 실제론 물가상승률에 의한 실질 손실을 걱정해야 합니다.

 

< 실질 손실이란? >

예금은 절대 돈을 잃지 않는다며 예금만 해서 10년간 20%의 수익률을 올린 상황이라 합시다. 만약 부동산이 같은 시간 2배가 올랐다면 물가상승에 의한 실질 손해를 입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1등급(매우 높은 위험)에 해당하는 투자는 주식과 코인입니다. 10배의 상승을 기대할 수도 있지만, 전액 손실을 볼 수 있습니다. 2등급~5등급 투자처에 돈을 골고루 분배해 둔다면, 매일 언제 주식을 팔지 마음 졸이며 근무 시간에 증권사 어플을 켤 필요 없습니다. 위험등급이 6등급에 가까울수록, 즉 덜 위험할수록 변동성이 낮기 때문입니다. 예적금만 해왔다면, 5등급부터 차례대로 도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5등급 상품은 예적금보다 조금 더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고, 리스크는 꽤 적습니다.


 같이 보면 좋을 포스팅 

 

해외주식 세금 총정리 - 종합소득세 vs 양도소득세

5월이 지나기 전에 꼭 신고해야 하는 세금이 있습니다. 지난해인 2023년에 생긴 소득을 신고해야 합니다. 특히 요즘은 주식들을 재테크로 많이 하는데 국내주식뿐 아니라 해외주식들도 하기 때문

money-ssalon.com

 

투자한 주식, 언제 팔아야 이득?

이제는 재테크라는 단어는 생소한 단어가 아닙니다. 코로나시대를 지나 코로나 엔시대가 오면서 많은 분들이 투자를 손쉽게 하고 있는데 그중 주식이 제일 큰 비중을 차지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money-ssalon.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