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일이나 기념일에 가끔 기프티콘을 주는 것이 일상이 되었습니다. 기념일에 너무 바빠 만나지 못해 선물을 전달할 수 없을 때 많은 사람들이 이 기프티콘 같은 쿠폰으로 선물을 합니다. 그리고 이 기프티콘으로 재테크를 하기도 합니다. 바로 기프테크인데 요즘 2030 사이에서 꽤 쏠쏠하다는 소문이 나고 있습니다. 쉽게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어떻게 돈이 되나?
기프티콘 거래 플랫폼에서 판매자는 당분간 쓰지 않을 기프티콘을 팔고, 구매자는 필요한 기프티콘을 정가보다 싸게 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6,900원짜리 스타벅스 기프티콘이 있는데 쓸 일이 없다면, 10% 정도 싸게 팔아 현금으로 바꿀 수 있고 당장 영화를 보러 간다면 시중보다 평균 20% 저렴한 값의 티켓 교환 쿠폰을 살 수 있습니다. 언젠가 써야지 하고 스마트폰에 넣어 둔 기프티콘을 돈처럼 자유롭게 쓰는 방법입니다.
2. 중고거래와 다른가?
내가 안 쓰는 건 팔고, 내가 필요한 건 싸게 사는 것. 중고 거래와 비슷합니다. 하지만 중요한 차이가 있습니다. 판매자와 구매자가 직접 대화할 일이 없어 흥정이 필요 없다는 것. 또 기프티콘 거래 플랫폼이 중개하기 때문에 믿고 거래할 수 있습니다.
3. 주의할 점은?
살 때는 유효기간을 유심히 봐야 합니다. 대체로 기프티콘을 쓸 수 있는 기간이 임박할수록 할인율이 높아집니다. 대신 싸다고 사두고 제 날짜에 쓰지 못하면 돈만 날리게 됩니다. 판매한 쿠폰의 정산금은 2~3 영업일 이후 입금됩니다. 지금 당장 현금이 없어 기프티콘을 팔아도 이틀은 기다려야 합니다. 또 판매 등록한 쿠폰은 더 이상 사용하면 안 됩니다. 기프티콘 중고거래는 신뢰를 바탕으로 이뤄지는 점, 기억해야 합니다.
4. 편하게 하는 방법은?
카카오뱅크에서 로그인 등 번거로운 절차 없이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체 메뉴 → 쿠폰 사고팔기 → 내 쿠폰 페이지에서 이용해 봅니다.
1) 살 때 좋은 점
사고 싶은 상품을 클릭하면 가장 저렴하고 오래 쓸 수 있는 쿠폰을 먼저 추천해 줍니다.
(구매 페이지에서 인기순/할인순/최저가순/최고가순/이름순으로 정렬해서 찾을 수도 있습니다.)
2) 팔 때 좋은 점
기프티콘 매입이 결정되면 곧바로 2 영업일 내에 등록한 카카오뱅크 계좌로 입금됩니다. 다른 플랫폼에서 판매하면, 기프티콘 값을 포인트로 받은 다음, 현금으로 출금해야 하는데 이보가 훨씬 간편합니다.
3) 알아둘 점
팔고 싶은 기프티콘을 등록하면 기프티스타가 매입할지를 검토합니다. 유효기간이 임박하거나 기프티스타가 이미 많이 갖고 있는 쿠폰이라면 판매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만 14세 이상으로 카카오뱅크 체크카드, mini카드 사용자라면 누구나 쓸 수 있습니다.
같이 보면 좋을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