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어떤 영화를 보게 되었습니다. 머리가 두 개인 도마뱀을 먹는 주인공. 외국영화이지만 이 내용을 보면 우리나라 영화인 설국열차와의 맥락이 닮아있습니다. 미래에는 식량이 부족하다는 내용을 말합니다. 처음으로 돌아가 도마뱀을 먹는 주인공은 핵전쟁으로 망가진 지구에서 떠도는 사람인데 왜 미래의 이 사람은 도마뱀을 먹고 있는지 같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래 식량 관련 일러스트 이미지 < 출처 : 카카오뱅크 >
< 출처 : 카카오뱅크 >

 

 

 

1. 사막이 돼버린 미래의 지구

영화 매드맥스 : 분노의 도로의 배경은 극심한 사막화와 온난화에 시달리는 미래 지구입니다. 핵전쟁으로 인해 지구는 자정능력을 상실하고, 사람들이 바위 도시 시타델에서 근근이 살아갑니다. 뜨겁고 메마른 상태가 지속되다 보니 목을 축일 물도 마땅치 않은데 이 와중에도 시타델의 독재자인 임모탄은 물에 중독되지 말라는 속 터지는 이야기를 합니다. 정작 본인과 지배층은 호사를 누리면서 이러한 폭정에 분노한 시타델의 사령관 퓨리오사와 맥스는 임모탄과 맞서 싸우게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떠돌이 맥스에게 도마뱀은 훌륭한 에너지 공급원이었을 겁니다. 맥스가 도마뱀을 먹는 장면은 펄펄 끓는 지구가 인류를 식량난에 빠뜨릴 수 있단 점을 단적으로 보여줍니다.

 

 

 

2. 지구 온난화는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실제로 지구 온난화는 경제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최근 하버드대 경제학자 에이드리언 빌랄은 지구 온도가 1도씩 오를 때마다 전 세계 국내총생산(GDP)이 12%씩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는데 이 추세가 지속돼서 2100년까지 지구 온도가 3도 상승하면 전 세계의 생산과 소비가 50% 넘게 떨어진다고 예측하기도 했습니다. 전쟁에 버금가는 수준의 피해입니다. 굳이 연구 결과를 들여다보지 않아도 최근에는 지구온난화의 영향을 피부로 느낄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가 애플레이션(애플+인플레이션)인데 사과 한 알이 5,000원에 육박하면서 사과를 살 때도 한참을 고민해야 하는 형편입니다.
전문가들은 최근 사과값이 폭등한 데는 기후 변화의 영향이 컸다고 보는데 사과는 서늘한 기후에서 잘 자라는 호냉성 작물인데, 온난화에 따라 재배지가 점점 북상하면서 한반도에서 사과를 재배할 수 있는 면적이 줄고 있습니다.

 

 

3. 살기 위해 친환경 경영을 합니다.

사과뿐 아니라 코코아, 올리브유, 커피 원두 등 식품 가격이 전반적으로 치솟고 있습니다. 지금은 가격이 오르는 정도지만, 온도 상승이 계속되면 먹을 것이 하나씩 사라질 수도 있을 것입니다. 과거엔 먹거리로 치지 않았던 동식물이 식탁에 오르는 일이 빈번해질지도 모릅니다.
이런 점을 고려해 보면 최근 기업이 친환경 경영에 발 벗고 나서고, 소비자가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는 것은 단순히 착한 행동만은 아닐 것입니다. 피할 수 없는 위기에 직면했기 때문에, 지구와 공존할 방법을 찾아야 하는 것입니다. 지금 다소 불편하더라도 생도마뱀을 삼키는 것보다는 나을 테니 말입니다.


 같이 보면 좋을 포스팅 

 

한국 음식 김, 전세계 점유율 70% 대박났다.

우리 식탁에 항상 올라오는 밥반찬인 김. 이제는 김값도 올라 편하게 먹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지구온난화로 인해 지구온도가 올라가면서 김양식장에도 문제를 일으켰다고 합니다. 하지만 김

money-ssalon.com

 

사과값 71% 인상, 당장 수입 못하는 이유

얼마 전이 우리나라에서 제일 큰 명절 중 하나인 구정이 지났습니다. 명절에는 못 봤던 가족들을 오랜만에 만나는 날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맛있는 음식도 해 먹으면서 즐거운 시간들을 보냅니

hazzza.money-ssalon.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