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내 아이에게 용돈을 주는 방법이 있을까? 그냥 기간을 정해서 정한 액수로 주며 되는것이 아닐까? 여러가지 방식들이 있지만 그 방법들이 맞는지 뜰린지는 모른다는 겁니다. 그래서 내 아이에게 용돈을 줄 때 고민하는 부모님들이 많습니다. 언제부터 얼마를, 어떻게 줘야 할지 몰라 상당히 고민되는 문제입니다. 아이 용돈 교육에 관해 부모님이 가장 많이 하는 질문 세 가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살펴보시고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이용돈, 언제부터 줘야 하나요?
아이가 돈에 대한 개념을 알고, 스스로 소비할 수 있을 때부터 주는 게 좋습니다. 문제는 이 시기가 아이마다 다를 수 있다는 건데, 일반적으로 초등학교에 들어가는 시기인 8세부터는 돈의 개념이나 단위를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때를 기준으로 우리 아이가 돈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살펴보고 용돈 교육을 시작합니다.
1) 내 아이 용돈카드 어떤것이 좋을까?
내 아이의 용돈카드는 늘 아떻게 해야 할지 많은 고민들이 생겨납니다. 그래서 우리아이가 용돈 관리를 할 수 있게 금융관리라는 목적도 달성하고 부모입장에서는 쉽고 빠르게 관리할 수 있는 용돈 카드가 있어 소개하고자 합니다. 자세히 보시고 선택하기를 추천합니다.
▶우리 아이의 스마트한 금융생활, 용돈 관리부터 저축, 투자, 공부까지 하나의 앱으로 해결합니다.
아이용돈, 어떻게 줘야 하나요?
금액과 주기는 가정의 소득 수준, 자녀의 용돈 사용 계획을 고려해 정합니다. 일반적으로 8세 ~ 10세는 일주일 단위로, 11세 이상은 한 달에 한 번씩 주면 아이가 스스로 용돈을 관리하는 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매주 일요일 또는 월요일 등 정해진 날마다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 카드 vs 현금,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처음에는 현금으로 시작해 카드로 방법을 바꾸어 봅니다. 예를 들어 1학년 ~ 2학년 때는 현금으로 주다가 4학년 이상이 되면 카드로 지급합니다. 단, 부모님 명의로 된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주는 건 추천하지 않습니다. 아이가 돈은 항상 있는 거라고 생각하고, 무분별하게 소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스로 충전하고, 관리할 수 없는 것이 단점입니다. 충전식 현금카드를 이용해야 아이가 스스로 충전하고, 소비 내역을 점검할 수 있도록 가르쳐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얼마나 줘야 하나요?
용돈의 액수는 여러 부모님의 가장 큰 고민입니다. 이 문제야말로 가정과 아이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밖에 없는데, 공통으로 적용할 수 있는 기준은 두 가지입니다.
1) 첫째, 아이와 논의하고 결정합니다.
부모님이 액수를 정하는 것보다는 자녀와 의논해 결정하는 게 좋습니다. 액수를 정하기 전에 사용 범위부터 정해야 하는데, 예를 들어 교통비는 용돈에 포함하지 않고, 간식비만 포함하는 등 아이가 용돈으로 사용할 범위를 정한 다음, 해당하는 범위와 용돈을 지급하는 주기를 고려해 1주일에 10,000원 등으로 액수를 정할 수 있습니다.
2) 둘째, 부모가 분담해야 하는 금액과 용돈을 구분합니다.
예를 들어 책값이나 통학에 필요한 교통비 등은 부모가 부담하는 게 좋습니다. 대신 아이가 원하는 운동화나 장난감을 사는 데 드는 비용은 아이가 용돈을 모아 살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같이 보면 좋을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