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은 정말이지 금리며 물가며 생활이 힘이 듭니다. 그래서 자산이 충분하거나 현금이 있다면 마음에 여유가 있다면 괜찮겠지만 아닌 경우에는 대출이라는 방법도 아쉽습니다. 그런데 자격이나 조건이 안 되는 경우에는 대출이 어려워집니다. 1 금융에서는 자격이 너무 높아 힘들게 되면 2 금융인 지방은행이나 저축은행의 대출을 볼 수 있습니다. 시중은행이 아닌 지방은행에서 대출받아도 되나? 신용점수가 떨어질까? 걱정됩니다. 정말일까?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지방은행은 1 금융권, 신용점수 영향 없습니다.
현재 BNK부산은행, BNK경남은행, DGB대구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6곳이 지방은행입니다. 모두 1 금융권입니다. 시중은행인 국민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그리고 인터넷전문은행인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토스뱅크도 1 금융권입니다. 농협은행, 수협은행과 같은 특수은행도 여기에 속합니다.
특수은행을 제외한 1 금융권은 은행법의 엄격한 관리를 받습니다. 그만큼 안정적입니다. 금리는 돈을 맡길 때도, 빌릴 때도 비교적 낮은 편. 지방은행도 마찬가지입니다.
그 때문에 지방은행에서 대출받아도, 신용점수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습니다. 시중은행에서 대출받았을 때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최근 DGB대구은행은 시중은행 전환을 앞두고 있습니다. 금융위원회 인가를 받으면 전국구 은행이 될 예정입니다. 이렇게 시중은행으로 바꿀 수 있을 만큼, 1 금융권의 안정성은 충분히 갖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저축은행은 2 금융권 금리가 높습니다.
2 금융권은 1 금융권(은행)이 아닌 다양한 금융기관을 말합니다. 증권사, 종합금융회사, 카드사, 보험사 등이 해당합니다. 이 기관은 은행법이 아닌, 각 업계에 해당하는 법을 적용받습니다. 흔히 저축은행이라 부르는 상호저축은행은 이름에 은행이 들어가지만, 2 금융권입니다. 돈을 맡길 때도 빌릴 때도 금리는 높은 편입니다.
대출 역시 제2 금융권에서 받으면 이자 부담이 비교적 커서 연체할 확률이 높습니다. 신용도가 낮아질 위험도 큽니다.
2 금융권 대출이라도 이자와 원금을 잘 상환한다면, 신용점수에 큰 문제는 없습니다. 신용점수는 대출 실행 사실보다 원금과 이자를 제때 잘 갚았는지를 더 중요하게 보기 때문입니다.
3. 신용대출 비교하기에서 자주 보이는 이유
신용대출 비교하기에서 대출 한도를 조회하면 지방은행, 저축은행 상품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이유는 간단한데 지방은행, 저축은행 모두 고객에게 대출 상품을 더 많이 보여주고 싶고 지방은행은 시중은행의 금융 공백을 메울 수 있는 금융 상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 금융 당국과 함께 경쟁력을 높이는 다양한 방안을 논의하며, 혜택이 더 좋은 대출 상품을 내놓는 중입니다.
저축은행은 금리가 높은 편입니다. 단, 저축은행 본연의 역할이 서민에게 필요한 돈을 비교적 쉽게 융통해 주는 것이니, 급히 돈이 필요하다면 고려해 봐도 좋습니다.
< 대출 비교할 때, 꼭 기억합니다. >
① 지방은행 대출은 시중은행과 다르지 않습니다.
② 저축은행 대출은 금리가 비교적 높습니다.
같이 보면 좋을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