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예전사람들은 기억하실 겁니다. 열심히 일한 당신 떠나라라는 카피를 쓰는 광고를 기억하실지 모르겠습니다. 이 포스팅을 쓰며 갑자기 생각난 카피입니다만 지금은 노후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100세 시대라고 하는데 언제까지 일을 해야 하는 것인지 일을 하고 싶어도 회사에서 밀려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노후를 생각하는 분들 중 퇴직연금을 일찌감치 들어둔 분들도 주위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 퇴직연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찾아가지 않은 퇴직연금, 1,100억 원
노후 소득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퇴직금 대신 주목받기 시작한 퇴직연금. 기업이 매달 퇴직급여 재원을 금융회사에 맡기기 때문에 회사가 망하더라도 신청만 하면 돌려받을 수 있는데, 이를 모르는 근로자가 늘면서 수년째 찾아가지 않는 퇴직 연금이 매년 1,100억 원 넘게 쌓여있다고 합니다. 정부와 금융권은 폐업기업 근로자에게 안내를 강화하고 모바일앱을 통해 퇴직연금을 조회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선하다는데, 혹시 다니던 회사가 폐업해서 나온 적 있다면, 못 받은 퇴직연금 없는지 꼭 한번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2. 일본 닛케이 지수, 4만의 벽을 넘다.
일본 증시의 대표 주가 지수인 닛케이 225 평균주가(닛케이 지수)가 처음으로 종가 기준 4만을 돌파했습니다.
1980년대 후반 일본 경제의 초호황기에도 달성하지 못했던 신기록입니다. 지속되는 엔저현상으로 일본 수출 기업이 좋은 실적을 기록하고, 중국 증시 부진으로 글로벌 투자금이 일본으로 유입된 덕분입니다.
주가 상승 랠리를 이끄는 건 반도체 장비 업체와 종합상사입니다. AI 반도체 투자 열풍이 불면서 도쿄일렉트론, 스크린홀딩스 같은 일본 반도체 장비 기업들의 주가가 급등했습니다. 워런버핏이 콕 찍은 일본 종합상사들의 주가도 끝없이 오르면서 일본 증시의 기대감을 높이고 있습니다.
3. 초전도체, 혹시나 했지만 역시나?
얼마 전까지 코스닥 시장을 뜨겁게 달궜던 초전도체. 우리나라 연구진이 미국의 한 학회에서 새로운 연구 결과를 발표한다는 소식에 초전도체 테마주들이 일제히 급등했었는데, 최근 학회에서 연구진은 작년 초전도체 논란을 불러온 물질 LK-99에 황을 추가한 PCPOSOS가 초전도체의 특성을 나타냈다고 주장합니다.
발표 현장에 많은 인파가 몰리고 언론의 관심도 쏟아졌지만, 발표에 대한 전문가들의 반응은 좋지 않았는데 전문가들은 PCPOSOS를 상온 초전도체라고 보기 힘들다는 의견을 내놨는데 이에 발표 후인 5일 신성델타테크(-14.76%), 서남(-18.04%) 등 테마주 주가가 일제히 급락했습니다.
4. 다음 주도 잇-슈 : 미국 증시 서머타임 적용
지난 3월 10일(현지 시각), 여름철을 앞두고 시간을 1시간 당기는 서머타임 제도가 미국에서 시행되었습니다. 해가 지는 시간이 늦어짐에 따라 일과 시간을 앞당겨 경제 활동을 촉진하고 저녁 여가시간 활용도를 늘리기 위해서입니다. 서머타임 시행과 함께 미국 주식 시장이 열리는 시간도 바뀝니다. 한국 시간 기준으로 오후 11시 30분부터 거래가 가능했지만, 10시 30분으로 한 시간 앞당겨지는 겁니다. 그만큼 미국 주식을 거래하기도 편해지는데 찜해놨던 미국 주식, 이참에 한 번 사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같이 보면 좋을 포스팅